체외 충격파 쇄석술은 수술이나 마취 없이 요로 결석을 제거할 수 있는 치료 방법입니다. 그러나 수술적으로 돌을 직접 꺼내는 것이 아니라, 요로 결석에 충격을 주어 금이 가게 하여 자연 배출을 더욱 용이하도록 만들어주는 과정입니다. 따라서 깨진 돌이 자연스럽게 요관을 타고 방광으로 배출되는 과정에서 또다시 통증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대개의 경우는 처방해드린 진통제로 조절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내려가던 돌이 또다시 심한 폐쇄를 일으킨 경우, 혹은 결석이 워낙 단단하여 한차례의 쇄석으로 온전히 파쇄되지 않은 경우에는 처음과 비슷한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만일 그런 경우에는 신속히 병원에 연락을 주시면 수액과 진통제 주사 등의 응급 조치를 시행하게 됩니다. 진통이 가라앉은 이후에는 현재 상태에 대한 재평가를 통해 추가적인 쇄석을 할지, 혹은 좀 더 지켜볼 지를 결정하게 될 것입니다.
혈뇨
요로 결석 질환 자체만으로도 혈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체외 충격파 쇄석술을 시행한 이후에도 혈뇨가 새로 발생하거나 심해질 수 있습니다. 요로를 꽉 막고 있던 돌에 충격파를 가해 주었기 때문에 돌이 파쇄되는 과정에서 요로 점막에 미세한 상처를 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개의 쇄석 후 혈뇨는 하루 이틀이 지나면 사라지는 게 보통입니다. 충분한 양의 수분을 섭취하시면서 기다려 보시기 바랍니다. 만일 혈뇨가 심해지거나 장시간 지속된다면 의료진에게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발열 혹은 염증
어떤 결석의 경우에는 세균이 함유된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심한 요로 폐쇄로 인해 소변에 염증이나 감염이 발생한 경우도 있습니다. 쇄석술 이후에 열이 나는 경우에는 반드시 병원에 내원하셔서 혹시라도 콩팥이나 요로계에 염증이 발생하지 않았는지 확인하고 필요시 항생제 등의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잔석, 불완전 배출
치료 기술과 쇄석 장비의 발달로 최근 체외 충격파 쇄석술의 성공률은 비약적으로 상승하였습니다. 그러나 돌의 크기가 크거나 경도가 단단한 경우, 돌이 요로 상부에 높게 위치한 경우에는 1회의 쇄석으로 완전히 돌이 제거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추가적인 쇄석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